산으로가는길

   
   
 
 

청옥산(靑玉山) 1403M

-강원도 동해시, 삼척군 하장면, 미로면, 정선군 임계면-

청옥산 정상▼

◆개요
청옥산과 두타산은 약 4km의 거리를 두고 떨어진 곳에 연결되어 마주보고 있다. 특히 산행 입구인 무릉계곡은 일찌기 명승 제 1호로 지정이 되었고, 1977년에는 국민관광지 제1호로 지정될 정도로 빼어난 명소다.
이곳을 무릉도원 또는 무릉게곡이라 이름 붙인 것은 조선 중기의 문관이며 명필가였던 봉래 양사언(蓬萊 楊士彦)이 바위에 쓴 "무릉선원 중대천석두타동천(武陵仙源 中臺泉石頭陀洞天)"이란 글귀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청옥산 정상은 넓은 광장으로 되어 있고 서쪽 끝에 정상 푯말이 있다. 무릉계를 둘러싼 말발굽 모양의 산세는 중앙의 무릉계-학등-청옥산을 축으로 남동쪽의 두타산록과 북서쪽의 고적대산록이 정확한 대칭구조를 이루고 있다. 청옥과 두타산이 마주쳐 형성된 박달골과 박달재는 학등을 축으로 청옥산과 고적대가 맞물려 형성된 바른골과 연칠성령의 대칭위치에 있다. 무릉계곡에서 하루밤 잘 수있는 기회를 가진다면 수 백평에 이르는 무릉반위로 넘쳐흐르는 계류가 달빛에 반사되는 풍경은 황홀하기 짝이 없다.

 

*2차 산행:1991.8.28(두타산~청옥산)

*참가:1명
*코스:매표소 -무능반 -두타산성 -두타산 -박달령 -청옥산 -연칠성령 -문간재 -무능반
        (22km, 9시간 소요)

*1차 산행:1987.11.5

 

CopyRightⓒ2000-2008 By 산으로가는길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