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가는길

   
   
 
 

계룡산(鷄龍山) 845M

- 공주군 계룡면, 반포면-

☆개요:차령산맥의 한 줄기가 금강의 침식으로 분리되어 하나의 독립된 산으로 솟았다.
닭벼슬을 쓴 용 모양이라 해서 계룡이 되었으나 신라 오악의 하나로서 온갖 신앙을 그 품에 안고 숱한 설화와 전설이 숨쉬고 있다. 뼈대만 드러내고 다투어 솟아오른 봉우리는 "ㄷ"자형의 능선을 이루었고 남, 북으로 길게 주능선을 이루었는데 갑사나 동학사를 기점으로 하는 코스 가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다. 백제문화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1968.12.31. 총면적 60.98km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교통편이 좋은 관계로 주말이면 등산인파가 줄을 잇는다. 동학사 쪽에서 바라볼 때 계룡산이라 이름한 뜻을 실감하게 되고 정상일대의 능선, 살개능선, 장군봉능선등이 아름다운 모습을 보인다.
어느 계절 어느 때 찾아도 수려한 산세와 울창한 수림이 돋보이고 폭포며 담소가 기암 절벽과 어울려 명산임을 실감케 한다. 특히 눈에 덮인 겨울의 계룡산과 단풍에 물든 가을의 계룡은 일품.
 

*갑사
백제때(420년) 고구려의 아도화상이 창건. 화엄종 10대 거찰의 하나. 경내에 대숙전, 천불전등 10여개의 당우와 함께 부도, 철당간지주, 동종, 월인석보판및 백제때 유적이 있음

계룡산에 핀 설화
▲계룡산에 핀 설화

*동학사
신라 성덕왕때(724년) 상원선사의 발언으로 회의화상이 창건. 비구니들의 불교 전문 강원으로 초혼각 터, 숙모전, 삼은각, 동학사등이 유명.

*오뉘탑
애틋한 사랑의 불심으로 오뉘가 되어 후세에 많은 불제자를 길렀다는 전설이 담긴 5층, 7층 석탑의 2기로서 축조 연대는 확실하지 않다.

*1차산행:1986.3.19-3.20
*참가;2名(상근)
*교통 및 숙식;3/19 대전 1박
       포항-경주-대구-대전(1박)-동학사
       갑사-공주-대전-대둔산

*코스;주차장-동학사-은선폭포-관음봉-문필봉-연천봉-갑사-주차장
         (소요시간:5시간)
 

 

CopyRightⓒ2000-2008 By 산으로가는길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