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 팔봉면
(팔봉산 개략도)

▼팔봉산은 아기자기한 암릉이 매력이고 1봉~3봉까지는 기묘한 수석 전시장을 방불케 한다.
충남 서산 팔봉면에 위치한 팔봉산(362m)은 금북정맥의 금강산(315.1m)에서 분기한 지능선 산줄기다.
산의 형세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9개 마을을 품에 안은 듯 정기 있게 솟아 있다. 또한 태안반도를 둘러볼 수 있는 전망대이기도 하다. 이 산의 명칭인 팔봉은 여덟 개의 산봉우리가 줄지어 있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더욱이 정상인 3봉에는 키 작은 소나무와 통천문 바위가 있어 산행에 묘미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이 산의 봉우리는 봉이 9개 인데 제일 작은 봉을 제외하고 팔봉산이라 하였다 하는데, 매년 12월말이면 그 작은 봉우리가 자기를 넣지 않았다고 울었다는 전설이 있다. 그 작은 봉우리는 태안으로 옮겨가 백화산이 되었다고 한다.
팔봉산은 산세가 수려하며 맑은 공기와 탁트인 산세가 절경이며,  능선 전 체의 길이는 약 2km에 불과하지만 아기자기한 산행을 즐길 수 있으며 휴식 및 1~3시간 정도의 등산코스로 적합하다. 그리고 정상 바로 전에 깎아 세운 듯한 10m 이상의 암벽에 메어진 밧줄을 잡고 오르는 암벽 등산코스는 산행의 참 멋을 느끼게 한다. 위험한 곳은 밧줄과 철계단이 되어있으나 특히 겨울철에는 주의를 요하는 산이다.
비롯 서산 팔봉산이 해발 400m도 안되는 높이지만, 사방이 야트막한 산과 구릉으로 이루어진 상태에서 돌올히 솟아오른 암릉을 형성하고 있어 조망이 뛰어나다. 불꽃처럼 화려하게 솟구친 암릉을 오르내리는 사이 눈에 들어오는 가로림만과 태안반도 일원의 풍광은 풍경화나 다름없이 아름답기 그지없다. 특히 산릉이 물결치듯 잔잔히 밀려오는 분위기 속에서 태안 앞바다로 떨어지는 커다란 해를 바라보노라면 누구든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강원도 홍천의 홍천강을 따라 우뚝 선 수석같은 팔봉산이 있어 혼동하기 쉬우므로 이 산은 앞에 "서산" 이란 지명을 붙이는게 일반적이다.(출처:한국의산천)

<입산통제>
봄철(2월1일∼5월31일)과 가을철(10월20일∼12월20일)에는 산행이 통제된다. 통제기간 중에도 완전 폐쇄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에 서산시 농림과에 확인 후 출발하는 것이 좋다. (☎ 041-660-3423)

1.주차장 - 1봉 2봉 사이 안부 - 통천굴 - 3봉(정상) - 8봉 - 서태사 - 대문마트(어송리) ( 약 6km 3시간)

☞승용차 이용시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 또는 해미I/C에서 빠져 나와 서산 방향으로 향한다. 서산에서 태안으로 이어지는 32번 국도로 가다 어송리 검문소(오른쪽 로타리식당 방향, 팔봉산 방향이라는 교통안내판과 팔봉산 등산안내도가 있음)에서 갈라지는 우측 지방도를 갈아탄다.
팔봉면사무소를 지나 나오는 첫 번째 사거리에서 오른쪽 길로 향한다. 고개를 향하는 완만한 길을 따라 팔봉산이 본격적으로 보이는 지점에 버스정류장과 팔봉산입구라는 작은 안내판이 있다. 여기서 우측길(2차선 폭 넓이의 도로)로 약1km 들어가면 주차장에 도착한다. 팔봉산 주차장은 대형버스 주차가능. 승용차 약30여대 주차 가능

☞대중교통 이용시
*서산버스터미널에서 팔봉면 순환 시내버스(서령버스 041-669-0555) 06:30, 06:35, 08:10, 09:00, 09:50, 10:50, 12:00, 13:20, 13:50, 14:30, 15:30, 16:35, 17:00, 18:10, 18:50, 19:30에 출발
*어송2리(어송삼거리) 버스정류장까지는 시외버스와 시내버스 자주 운행(시외버스의 경우 요금 850원, 10분 소요)

옅은 비와 안개로 아쉬움만 남은 팔봉산

◆ 일시:2006.3.16(15명, 산행내내 비와 안개)
◆ 산행상세
양길리 주차장-(10분)-쉼터(만세팔봉 표석)-(8분)-1봉-(10분)-2봉-(15분)-용굴-(5분)-3봉(정상)-(5분)-4봉(천재터, 운암사지, 호랑이굴, 1,2봉 사이 안부까지 왕복 40분)-(13분)-7봉(산불초소)-(7분)-8봉(산불감시카메라)-(20분)-서태사차도-(10분)-서태사-(15분)-서태사주차장-(15분)-대문마트(팔봉농협 어송지소, 버스정류장)
=== 순보행 : 2시간 13분 ===

팔봉산은 서해 태안반도에 연해 있어서 차분하게 가라앉은 태안반도 일원과 북쪽 가로림만을 굽어 볼 수 있는 모습이 마치 한 폭의 수채화를 보는 듯 하다고 한다. 허나 애석하게도 "가는 날이 장날" 이라고 산행 내내 구슬프게 내리는 옅은 비와 안개로 인해 팔봉산의 진면목을 제대로 볼 수 없었음이 안타까웠다.
팔봉산은 산의 높이가 말해 주듯 산행로가 단조로운 편이다. 주로 팔봉산 북쪽의 양길리와 남쪽의 서태사가 있는 어송리를 들머리로 잡아 종주산행을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호산악회의 금북정맥 마지막 종결산행을 축하하기 위해 태안반도 인근에 위치한 팔봉산을 찾았다. 골수 정맥꾼들은 마루금을 따라 마지막 대미를 위해 출발하고, 본인을 포함한 몇몇 여인네들은 근처에 있는 서산 팔봉산(362m)을 찾은 후 정맥의 끄트머리인 안흥항에 미리 대기하여 그들의 마지막 발품을 축하하기 위함이다.
팔봉산까지는 포항에서 차량 이동시간이 6시간 가까이 소요되었다.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리는 옅은 가랑비가 내리는 팔봉산 양길리 주차장은 제법 너른 터로 대형버스의 주차도 가능하다.
등산로 입구로 산불조심기간인 2.1~5.31일까지 출입통제를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있어 멀리서 찾아간 노고가 물거품이 될까 가슴이 조마조마하다. 주차장 위 입산통제소의 감시원께 최대한 좋은 인상을 보이자 면사무소 직원과 연결시켜 준다. 이러쿵~ 저러쿵~ 아쉬운 소리 끝에 겨우 입산허가를 받아낸다.
만약, 이렇게 비가 오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담당직원이 융통성을 보여주지 않았다면...어휴!

오전 11시 정각.
입산통제소 옆 넓은 길을 따라 소나무 숲길을 4~5분 정도 따라 들면 산허리를 가로지르는 임도 4거리를 만난다. 각각 좌우로 "양길리 2.0km, 어송리 2.8km"를 알리는 팻말이 걸려있다. 정상 오르는 길은 이 임도를 가로질러 등산로 화살표가 붙은 직진길이다. 노송 우거진 솔숲 길을 따라 3분 정도 올라 돌탑이 서 있는 3거리에서 왼쪽 길을 따른다.
곧 돌거북 입에서 물이 쏟아지는 음수대를 지나자 화장실과 쉼터가 마련된 넓직한 공터에 이른다. 공터 오른쪽으로 "만세팔봉" 이라 씌어진 빗돌이 서 있다. 공터에서는 화장실 옆으로 난 돌계단 길로 올라선다. 왼쪽 숲 사이로 팔봉산 1봉의 모습이 옅은 안개 사이로 숨었다 나타났다를 반복한다. 공터에서 5분 가량이면 1봉과 2봉 사이의 안부자리로 올라선다.

▼팔봉산 1봉(감투봉)-1봉은 집채 만한 바위들이 서로 몸을 기대고 있다.
이정표와 쉼터가 마련된 이곳은 4거리 갈림목이다.(이정표: 좌-1봉(감투봉 80m), 우-정상 502m, 직진-운암사지) 정면 산허리를 넘어가는 길은 암봉을 우회하며 운암사지를 경유하여 정상에 오르는 길이다.
왼편 바로 위가 팔봉산 첫 번째 봉우리인 감투봉으로 채 5분이 소요되지 않는 거리이므로 올라 보기로 한다. 암봉으로 된 1봉은 안전시설물이 없으므로 정상 오르기가 만만치 않다. 좁다란 바위 홈통 굴을 빠져 나와 수직바위를 세미클라이밍으로 올라야 한다. 큼직한 바윗돌이 서로 몸을 기대며 얹혀있는 1봉에 올라 이리저리 바윗돌을 건너뛰어 보지만 사방으로 덮여있는 안개로 아쉬움만 커진다.

1,2봉 사이 안부로 되내려와 2봉 오르는 길은 쇠난간과 철계단이 설치되어 있고 철계단 끝으로 올라서면 2봉이다.
안부에서 10분 정도 소요된다. 2봉부터는 온통 기이한 형상의 바위들이 능선상에 들쭉날쭉 솟아 마치 수석전시장을 방불케한다. 바윗돌은 곧 전망터가 되겠지만 온통 안개 숲에선 서해바다를 보지 못하는 아쉬움이 더더욱 증폭된다.
2봉을 지나 기기묘묘한 바위군상이 도열한 지역을 지나면 정자가 설치되어 있는 헬기장이다. 헬기장 왼편 아래 방향으로 운암사지로 내려서는 갈림길 이정표가 있다.
헬기장을 지나 잠시만 더 올라서면 철계단이 설치된 오르막 암릉구간이 시작된다. 덮개돌이 얹혀있는 석문을 지나면 곧 용굴 입구가 된다. 용굴은 "L" 자형의 바위 굴로, 굴을 빠져 나오는 지점으로 좁다란 홈통이 형성되어 있다. 베낭을 멘 채로는 통과하기가 곤란하므로 일단 베낭을 먼저 통과시킨 후 몸을 빠져 나오는게 통과방법이다. 즉, 하늘과 맞닿기 위한 통천문이 되는 셈이다. 용굴 직전에서 왼편으로 철계단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그 계단 길을 이용해도 된다.

용굴을 지나면 다시 날카로운 암릉이고, 짧막한 철다리를 지나 다시 계단을 올라서면 팔봉산 3봉인 정상이다.
3봉은 근접한 두 개의 바위봉우리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봉우리에 서로 다른 정상석이 있다. 첫 번째 암봉엔 361.5m, 두 번째 암봉엔 362m로 표기되어 있다. 예전 지형도와 최근 개정판의 표고가 서로 다른 이유이다.
두 암봉 사이엔 왼편 아래로 2봉 방면을 알리는 철계단 내림길이 있다. 팔봉산 정상에 올랐지만 우중 산행인지라 안개는 더욱 짙어지고 한 치 앞조차 가름하기가 힘들어진다. 미련만 남겨두고 내려설 수밖에...
3봉에서 4봉까지는 불과 5분 정도의 거리로 두 번째 표석이 있는 암봉에서 쇠난간을 잡고 내려오면 "천재터 0.1km, 4봉 0.5km, 3봉 0.1km"를 알리는 이정표를 대한다. 왼쪽 천재터 방면은 정상인 3봉까지만 오른 후 8봉쪽은 생략하고 양길리 주차장으로 원점회귀로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인에게는 다시 와 보기 어려운 팔봉산이기에 천재터, 운암사지, 호랑이굴을 들러보기로 한다. 이 갈림길에서 운암사지를 경유하여 1,2봉 사이의 안부까지는 왕복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왼쪽 천재터를 알리는 갈림길 사면을 타고 3분 정도만 내려서면 3단으로 된 자연재단이 있는 천재터다. 천재터를 지나면 쉼터가 마련된 공터로 여기서부터 침목으로 만든 계단길을 따라 내려간다. 6~7분 내려가면 넓직한 대밭을 지나 운암사지터에 도착된다. 정자와 돌탑이 있는 아늑한 곳이라 예전에 절터였음을 곰감한다.
이어서 3~4분쯤 더 진행하여 지능선을 넘어서는 지점부터 다시 침목계단이 시작된다. 호랑이굴은 이 침목계단을 10m쯤 내려서서 왼편 바위벽 아래에 있다. 주등산로와 약간 떨어져 있고 안내판도 없으므로 그냥 지나치기 쉬운 곳이다.
호랑이굴은 생각보다 규모도 작고, 굴의 형태라기 보다는 그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바위 처마 정도로 비박에는 안성맞춤일 듯... 호랑이굴에서 이어지는 계단길을 내려와 짧게 올라서면 1봉과 2봉 사이의 안부자리로 올라선다. 3봉 아래 갈림길에서 15분쯤 소요된 이 길은 팔봉산이 주는 암봉미와는 대조되는 분위기로 호젓한 숲길을 따라 걷는 운치있는 길이라 할 것이다. 이 안부에서 다시 3봉 아래 갈림길까지는 거의 뛰다시피 하여 도돌이표를 찍는다.]

▼주능선 북동사면의 운암사지터 - 넓은 대숲 옆으로 쉼터가 마련된 아늑한 곳이다.
3봉과 4봉 사이에는 헬기장이 하나 있으며 이 헬기장에서도 운암사지쪽으로 이어지는 샛길이 있다. 헬기장을 지나면 곧 암봉으로 된 4봉이다. 4봉 이후 8봉까지는 서로 근접한 거리에 있어 크게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4봉에서 5분 거리에 있는 5봉에서는 능선이 왼쪽으로 내려서고 2~3분이면 6봉이다. 이후 5분 거리에 있는 7봉은 산불감시초소가 있다. 7봉을 내려서면 쉼터가 있는 안부 갈림길로 정면 능선인 "검문소방향 하산로 2.77km"를 알리는 이정표 방향이 8봉이다. 우측 사면으로도 "하산로-주차장" 표시판이 있다. 안부에서 곧장 능선을 따라 잠시 치받아 오르면 넓직한 헬기장을 지나 무인산불감시 카메라와 바윗돌이 있는 8봉이다.

8봉에서는 능선이 둘로 분기한다. 왼쪽 아래 급한 내리막은 산이고개를 거쳐 금강산(316m), 장군산(203.5m)으로 연결되고 서태사는 오른쪽 유순한 능선길을 따른다.
50~60m 후 "서태사 0.3km"를 알리는 이정표를 지나자마자 삼각점(서산445)이 있는 능선 분기봉이다. 여기서는 길이 둘로 갈라진다. 삼각점 직전의 왼편 아래 길로 내려서면 선바위를 지나 6~7분 만에 서태사로 내려설 수 있다. 그리고 삼각점에서 곧장 직진하는 뚜렷한 능선길은 남서능선을 타고 어송리~서태사로 오르는 차도길의 중간지점쯤으로 내려서게 된다. 일행은 서태사로 내려서는 길을 목표로 했지만 무심코 직진하는 남서능선을 따랐다. 이 길은 오붓한 능선길로 20분 쯤 후 서태사와 등산로 갈림길 안내판이 있는 시멘트길로 내려섰다.
덕분에 서태사까지 다시 올라야 하는 발품을 팔아야 했다.

서태사는 전통사찰 건물이 아니고 일반 여염집같은 암자로 겨울 추위를 견디기 위해 주택 외부를 주홍색 비닐천으로 덧대 놓아 옹색해 보이기까지 하다. 서태사는 고려때 정수암이 있던 자리로 1994년 구자균스님이 이곳에 부처를 모시면서 서태사라 부르고 있다한다. 서태사에서 차도를 따라 어송리 서태사 주차장까지는 15분 정도가 소요된다.
서태사 주차장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검문소가 있는 팔봉농협쪽으로 가야 하는데 주차장에서 차도를 따라가지 말고 남쪽 아래 하천을 따라 내려가다가 왼쪽 야트막한 둔덕을 넘어서면 곧 버스정류장이 있는 어송리 검문소에 이를 수 있다. 정류장 주변으로 대문마트와 팔봉농협 어송지소가 있다.